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확장현실의 특성

이제 영화나 소설 속에서 가상현실이란 요소는 SF영화의 단골 소재가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도 점점 가상현실과 현실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며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비슷하지만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개발 되고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R)의 고유한 특성을 알아봅시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가상 현실(VR)은 사용자를 컴퓨터 생성 환경에 몰입시켜 물리적 세계로부터 격리시킵니다. 특수 헤드셋을 통해 사용자는 제스처나 컨트롤러를 통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시뮬레이션된 현실을 경험합니다. VR은 게임, 훈련 시뮬레이션, 아키텍처 및 엔터테인먼트에서 활용됩니다. 영화나 소설에서 보던 새로운 세계로의 정신적 다이브는 아직 요원한 것 같습니다.

가상 현실(VR)은 사용자를 실제 세계로부터 격리시켜 사회적 단절과 물리적 상호 작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VR의 과도한 사용은 멀미와 눈의 피로와 같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VR 경험과 실제 상호 작용의 균형을 맞추고 책임 있는 사용 지침을 확립하고 따르 것이 중요합니다.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AR)은 디지털 정보를 실제 세계에 오버레이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추가합니다. AR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안경을 통해 경험되며, 사용자는 물리적 세계와 즉 스스로 보는 눈앞에 완벽하게 통합된 가상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응용 분야는 게임(가장 잘 알려진 예로 ‘포켓몬 고’ 가 있음) 및 교육에서 마케팅 및 탐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대화형 및 상황 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활용도 있습니다.

증강 현실(AR)은 가상 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침입적인 AR 광고 및 데이터 수집 관행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의 보안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완화하고 AR 기술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화된 경험과 사용자 동의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혼합 현실(Mixed Reality)

혼합 현실(MR)은 가상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혼합하여 사용자가 실제 및 디지털 요소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리적 객체(장비 등)을 움직여 가상의 세계에 영향을 끼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HoloLens와 같은 MR 장치(확장현실 기기로도 봄)는 가상 객체를 실제 환경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현실관련 개발과 투자를 축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설계, 제조 및 의료 교육과 같은 분야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찾아 향상된 협업 및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최적화와 기술, 그리고 비싼 장비로 인해 생활에서 만나기엔 아쉬운 부분입니다.

혼합 현실(MR)은 가상 환경과 실제 환경의 통합과 관련된 상황을 제기합니다. 이 기술은 MR 사용자와 비사용자 사이에 격차를 만들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포괄성을 고려하고 MR 경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경계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과 교육을 촉진하는 것은 잠재적인 사회적 분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XR)은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및 혼합 현실의 전체 스펙트럼을 포함합니다. XR은 고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의해 활성화된 실제 및 가상 환경을 포함하는 몰입형 경험을 말합니다. VR, AR, MR의 최고 요소를 결합하여 XR은 의료, 교육, 관광 및 원격 협업과 같은 산업 전반에 걸쳐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5G 기술 개발로 인해 빠른 영상 데이터 처리로 눈이 인식하는 것보다 빠른 영상 송출로 어지러움증이나 방향감각 상실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생겼습니다.

확장 현실(XR) 기술은 가상 콘텐츠의 생성 및 배포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제기합니다. 잘못된 정보, 혐오 발언 및 부적절한 콘텐츠는 XR 플랫폼 내에서 활용되어 잠재적으로 해롭고 위험한 사회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콘텐츠 조정 및 사용자 보고 메커니즘을 개발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하고 포괄적인 XR 환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이러한 몰입형 기술의 응용 분야는 방대합니다. 가상 현실(VR)은 현실적인 훈련 시뮬레이션, 아키텍처 워크아웃 및 치료 개입을 촉진합니다. 증강 현실(AR)은 소매 경험, 박물관 투어 및 원격 지원을 향상 시킵니다. 혼합 현실(MR)은 사실적인 제품 프로토타이핑, 원격 협업 및 고급 의료 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XR(Extended Reality)은 원격 학습, 가상 관광 및 몰입형 스토리텔링을 혁신합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확장현실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에 걸쳐 응용 프로그램을 통한 새로운 경험과 작업의 효율을 기대하게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런 기술들의 발달이 개인정보 보호 문제, 현실과 가상세계의 혼돈으로 인한 여러 사회적 문제 및 윤리적 문제는 앞으로 우리가 당면한 문제입니다.
이런 기술들의 발전과 이들이 가져오는 무한한 가능성을 잘 활용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과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 예방적으로 관리할 방법을 생각할 때인 것 같습니다.